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소> <수소폭탄> <수소애너지> <수소전기차>:1탄

by 찐럭키가이 2021. 3. 26.
728x90
반응형

#<수소> <수소폭탄> <수소애너지> <수소전기차>:1

137억 년 전 우주 대폭발 일어났는데 처음으로 탄생한 물질이 수소였습니다.

우주분자의 90% 이상을 차지 할 만큼 아주 풍부한 수소는 어떤 놈 인지?우리가 어렸을 때 들은 수소폭탄과의 관계는? 수소를 애너지로 사용하여 수소전기차로 바꾸어 오는 일련의 과정을 1탄으로 포스팅 하여 총 7탄까지 하루에 한 편씩

포스팅 하겠습니다.

 

1.수소는 어떤 놈인가요?

수소는 주기율표 11주기에 속하는 비금속원소로 원소기호 H, 원자량 1.00794g/mol, 끓는점 -252.87, 녹는점 -259.14, 밀도 0.08988g/L 이며,원소명은 그리스어의 물을 뜻하는 히드로(hydro)와 생성한다는 뜻의 제나오(gennao)를 합쳐진 것으로 영어명 hydrogen은 여기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가장 가벼운 원소로 무색·무미·무취의 기체다로 주로 수소분자 H2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태양을 비롯한 우주에 수소가스 및 원자상태 수소의 존재하는데, 수소는 연소하더라도 공해 물질을 내뿜지 않아 석탄, 석유를 대체할 무공해 에너지원으로써 중시되고 있습니다.

 

2.그렇다면 수소는 어떻게 발견 되었을까요

15세기말 유럽의 화학자들은 물의 근원을 탐구하다 수소의 존재를 알게 됩니다.

그 후 1766년 영국의 헨리 캐번디시가 가연성 공기에 대한 실험하던 중 수소를 알게 되었고 수소와 산소를 연소시키면 오직 물만 남는다는 것을 입증하였으나 수소를 원소로서 인식을 하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이시기에 프랑스의 화학자 앙투안 L.라부아지에가 수소를 새로운 원소로 인식하였으며, 1783년 작렬(灼熱)한 철관 속에 수증기를 통과시켜 물을 분해하고 수소를 얻는 데 성공하였다고 수소를 연소시키면 물이 생기는 사실도 밝혀 냈으며 그때까지 가연성 공기라고 불리던 이물질에 수소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습니다.

3.수소는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나요?

수소는 대기와 지각의 구성 물질로 지구상에 풍부하며,주로 순수한 수소 기체 상태가 아닌 화합물 상태로 존재하는데, 물이나 가솔린·천연가스·프로판·메탄올과 같은 유기화합물로 발견됩니다.

 

수소 기체는 수소 원자 두 개가 결합한 상태, 즉 수소 분자(H2)로 존재합니다.

 

물에 대한 용해도가 매우 작아 물에 잘 녹지 않으며, 실온에서는 반응성이 작지만 온도가 높아지면 반응성이 커집니다.

 

수소는 연소하기 쉬운 기체로 공기나 산소와 접촉하면 쉽게 불이 붙고 수소-공기 혼합 기체는 불꽃을 튀겨 주면 폭발적인 연소 반응을 보입니다.

 

불이 붙는 발화 에너지가 작아 아주 미세한 정전기에도 쉽게 발화하며 황과는 황화수소, 질소와는 암모니아, 염소와는 염화수소를 생성합니다.

 

또한 많은 금속과도 직접 반응하여 수화물을 만드는데,금속염화물이나 산화물을 가열하면 환원되어 금속을 생성합니다.

 

원자 번호(atomic number, Z)는 같지만, 질량수(mass number, A)가 다른 원자를 의미하는 동위원소로는 질량수 2(중수소) 3(삼중수소)인 것이 있지만 다른 원소의 경우와는 달리 보통 수소원자(질량수 1인 것,경수소)2·3배로 되기 때문에 질량의 차가 뚜렷하고,성질의 차이가 큽니다.

 

이 사실로부터 보통 수소를 프로튬(protium, 1H), 중수소(2H)를 듀테륨(deuterium, D), 삼중수소(3H)을 트리튬(tritium, T)으로 하여 구별하며,중수소가 많이 포함된 물을 중수라고 부르며 중성자 감속제나 원자로 용매로 사용됩니다.

4.수소는 어떻게 제조 되나요?

수소는 공업적으로는 보통 천연가스를 비롯한 탄화수소를 열분해하여 제조됩니다.

 

그 밖에 수성가스·코크스로()가스 등에서 분리시키거나, 물의 전기분해 등의 방법으로 제조됩니다.

 

실험실에서는 아연·철 등의 금속에 묽은 황산을 반응시키거나, 묽은 수산화나트륨 수용액 또는 묽은 황산을 전기분해하여 만들기도 합니다.

5.수소는 어떤 용도로 사용되고 있나요?

암모니아·염산·메탄올 등의 합성에 대량으로 사용됩니다.

 

기름을 경화시키기 위한 수소 첨가, 액체연료의 제조, 산소수소불꽃으로 금속의 절단과 용접, 백금·석영(石英) 등의 세공 등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액체수소는 끓는점이 아주 낮기 때문에 냉각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수소 기체는 연소 후 물이 생성될 뿐 오염물질이 만들어지지 않아 무공해연료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또 연소열도 커 효율적인 장점이 있으나,저장과 운반이 매우 어렵고 폭발의 위험이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6.수소하면 수소폭탄이 생각나 무서운데요! 수소와 수소폭탄은 어떤 관계인가요?

수소 폭탄이란 수소의 핵융합 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이용한 폭탄입니다.

수소폭탄이 작동하는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핵분열-원자폭탄을 기폭제로 하여 초고온 초고압 상태에서 형성된 수많은 중성자들이 리튬과 반응해 삼중수소를 만든다.

 

2.핵융합-중수소와 삼중수소가 초고온 초고압 상태에서 핵융합 반응을 하여 막대한 에너지와 높은 에너지의 중성자를 형성한다.

 

3.핵분열-핵융합으로 생성된 고에너지 중성자들이 핵융합 물질들을 둘러싼 우라늄 238과 반응하여 핵분열을 일으키며 폭발력을 증폭한다.

,수소폭탄은 원자폭탄이 폭발할 때 나오는 에너지로 핵융합을 일으켜 위력을 원자폭탄의 수백 배로 끌어올린 핵폭탄이며,원자폭탄이 폭발할 때 만들어진 고온(1억 도)의 환경에서 다시 핵융합 반응을 일으키는데, 이때 폭발력이 한층 강화된 폭탄입니다.

 

7.매우 많고 매우 가볍고 매우 격렬이 반응하는 이 수소를 애너지로 활용할 수는 없을까요?

수많은 과학자들은 끊임없이 질문을 던졌습니다.

 

그 결과 수소의 가벼움을 이용한 수소 기구가 18세기에 만들어졌는데 하늘에 떠 있는 기구를 처음 본 사람들은 악마가 나타났다며 놀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기술적인 한계로 수소는 연료로 쓰이진 못했는데,그렇다면 더 이상 수소는 애너지로 쓰일 수 없는 것일까요?

 

1839년 영국 왕립 연구원의 윌리언 로버트 그로브는 물을 전기로 분해하면 산소와 수소로 분리가 되듯 반대로 산소와 수소를 결합하면 전기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했고,이런 상상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깨끗한 최초의 연료전지를 탄생시켰습니다.

 

그후 1939년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프란시스 베이컨 교수는 이 연료전지를 지게차에 탑재 시운전까지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세계 최초의 수소 전기차를 만든 사람은 1950년대 오스트리아 과학자 카를 코르데시이며,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으로 건너온 그는 중고차를 개조해 수소 전기차를 탄생시켰습니다

 

1960년대 미국 자동차회사인 제너럴모터스는 코르데시가 설계한 연료 전지를 기반으로 200여명의 연구진을 투입해 승합차를 만들었으나 말이 승합차지 앞좌석에만 두 사람이 탈수 있을 뿐 뒷좌석에는 연료전지 시스템으로 가득 찼습니다.

 

비슷한 시기 유럽에서도 수소 자동차 연구가 활발히 진행 되었는데 독일자동차회사인 벤츠가 내놓은 것은 버스였는데 승용차가 아닌 버스를 개발한 이유는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의 덩치가 너무 컷기 때문입니다.

 

그후 1999년 더 작은 연료전지를 탑재한 소형차를 내놓은 벤츠사의 위르겐 슈렘프 다이너회장은 자신에 찬 어조로 수소 전기차의 기술경쟁은 끝났다❞ ❝이제는 가격경쟁을 시작해야 한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8.수소전기차의 역사에서 빠질 수 없는 또 한 나라는 일본

미국 유럽에 비해 다소 늦은 출발이 없지만 다양한 수소 전기차를 선보인 끝에 토요타사는 세계 두 번째로 양산형 수소 전기차를 출시합니다

 

지금 일본은 수소 경제로드맵에 따라 승용차뿐만 아니라 트럭 버스 지게차 등 수소를 활용한 다양한 운송수단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9.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현대자동차가 처음 수소 전기차를 만들기 시작한 것은 약 20여년 전,개발에 몰두한지 7년만인 2005년 연료전지 국산화에 성공했고 2013년에 세계 최초의 양산형 수소 전기차를 출시했습니다.

 

더욱이 유럽 등 18개국에 수출하며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2018년 선보인 차세대 수소 전기차 렉소는 5분 충전에 609km라는 세계 최장의 주행 거리를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최고 속도,가속성능등 일본 수소 전기차의 기록을 뛰어넘으며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증명했습니다.

 

현재 수소차는 2018년 수소연료전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를 선보인 벤츠, 20199월 수소 전기차 하이드로젠 넥스트를 최초 공개한 BMW, 2020년에 새로운 수소 전기차 모델 공개를 예고한 토요타등입니다.

 

그리고 2020년 수소 전기차 40대 이상의 양산체제를 갖춰 나간 현대자동차 까지 수소 전기차 경쟁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세계 시장을 선도할 친환경 차에 리더로 떠오른 대한민국은 현대차가 중심이 되어 전기차 아이오닉5에 이어 2030년까지 모든 차종의 친환경차를 출시하며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달성에 나간다는 각오입니다.

 

다음은 수소 생산방법:2탄을 포스팅 하겠습니다.

jinluckyguy.tistory.com/10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