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충전소의 모든 것 :6탄
정부는 ▲수소차 뿐만 아니라 충전기 증설에도 보조금을 지급하겠다는 것을 필두로 ▲2021년 수소충전소 110기를 구축하겠다는 홍남기 부총리▲산업통상자원부 2021년 업무계획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본격화!▲산업부,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서울 양재수소 충전소 재개장으로 하루 차량 70대 충전 가능▲수도권 내 도심에서 LPG충전소에서 ‘수소’ 충전 ▲2021년 수소출하센터 구축 보조사업 공고▲현대重, '수소 1위 기업' 청사진,수소연료전지 시장 진출▲수소충전소 신속 설치 담은 대기환경보전법 국회 통과등 수소 충전소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 보겠습니다.수소 사업을 하시려는 분과 기존 LPG충전소를 운영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셔서 사업 번창 하세요!
1.수소충전소 충전기 증설에도 보조금 지급
❶수소충전기 보조금 상한선이 없어지기 때문에 2021년부터 수소충전소에서 한 충전기에서 두 대의 차량이 동시에 수소연료를 충전하는 다중 충전기 설치가 가능해집니다.
❷수소충전소의 시간당 충전가능 차량 대수가 늘면서 수소연료전지차(수소차) 운전자들이 충전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이 줄 전망이고,기존 수소충전소의 충전기 증설에도 보조금이 지급됩니다.
❸수소충전기 한 기당 15억원까지 지원이 됐던 보조금 상한 규정이 없어지면서, 45억원 가량 하는 듀얼 디스펜서(이중 충전기)를 수소충전소에 설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❹수소충전소의 충전기는 1기당 20억원 중후반대인데 현행 정부 보조금은 충전기 1기 당 50% 보조금을 주는 데, 15억원이 상한이었는데 이 상한선을 없애겠다는 것입니다.
❺정부가 수소충전기 보조금 제도를 개편하고 나선 이유는 수소차 보급 대수는 가파르게 늘지만 수소충전소 설치 속도는 지지부진하기 때문이고 최근 수소차 충전소 고장이 빈번하게 발생한 주요 이유 가운데 하나는 설비에 과부하가 걸린 것이란 판단 때문입니다.
2.2021년 수소충전소 110기 구축하겠다!홍남기 부총리.
❶홍 부총리는 “빅3 산업을 세계 1위 경쟁력 확보 목표로 집중 육성하겠다”면서 미래차 분야의 성장을 위해서는 국내 충전인프라 부족의 문제를 꼽은 점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❷홍 부총리는 지난 12월 “연내 수소충전소 최대 12기를 추가 준공하고 올해 2021년 상반기까지 총 110기 이상이 구축되도록 검사인력 확대와 절차 단축 등 가능한 행정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❸이어, “충전소 부지확보를 위해 우선 국유지 중 강원, 경기 등 6개 시도 후보지역 10곳을 발굴해 최종 선정하고 부지매각절차 등을 신속히 진행할 것”이라며 “추가적으로 공공기관 소유 유휴부지와 함께 주유소, LPG충전소 등 수소충전소 설치가능 부지 200여 곳을 내년 중 집중 발굴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❹또 “부지확보와 함께 ▲개발제한구역 수소충전소 구축 규제 완화▲지자체에서 중앙정부로 인허가권 조정▲충전소구축 특례도입▲운영적자 충전소당 약 9천 만원 수소연료 구입비 지원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3.산업통상자원부 2021년 업무계획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본격화!
❶산업부는 2021년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국내 수소산업 체계의 근간을 마련한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❷그린수소를 본격적으로 개발해 전국 단위 수소공급 체계를 마련하고, 지역별 수요와 연계해 올해 권역별 수소생산기지 10기를 새롭게 건설한다.
❸올해 예산 666억원을 투입해 천연가스 공급망 근처에 4천톤 이상의 중대형 기지 1기와 더불어 도심지 충전소 근처에 약 400톤급 소규모 기지 9기를 건설한다.
❹그린수소 생산을 위해 수전해방식 다각화와 해외 대규모 공급망 확보도 추진한다.
❺수소가격 하락을 위한 유통․거래 혁신도 추진한다.
가스공사가 운송용 튜브트레일러를 확보해 충전소에 저가로 임대하는 사업을 상반기부터 실시한다.
국비 1억원에 가스공사 지원비 1억원을 더해 총 2억원의 구입비용을 보조 한다.
❻여기에 충전소과 공급업체를 매칭하는 수소거래소를 2022년까지 구축한다.
충전소별 개별 탐색구매 방식에서 벗어나 거래소를 기반으로 공동구매와 개별구매를 혼합하는 방식으로 개정 한다.
❼수송뿐 아니라 발전․산업 부문 등에도 수소를 활용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 한다.
발전사 등을 대상으로 수소발전 의무화 제도(HPS) 도입 한다.
현재 신재생에너지 전체를 묶어 발전의무를 부여하던 것을 발전용 연료전지를 따로 떼어내어 의무를 부과하는 것입니다.
❽더불어 온실가스 다배출업종에 적용 가능한 수소활용 기술을 개발한다.
❾국민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수소안전 관리도 강화한다.
올해 1월 신설한 수소안전기술원 등을 통해 안전관리 역량을 높여나간다.
또 가스안전공사 수소안전센터 내 인력구성을 현재 12명에서 36명까지 늘린다.
❿액화수소·압력용기 등 19개 수소 신기술 안전기준도 하반기에 마련 한다.
액화수소 저장·운송 기준, 충전소 압력용기 검사 기준, 이동형 수소충전소 기준 등이 있습니다.
⓫충전소 기기 국산화 등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 강화를 위해 ▲모빌리티 ▲연료전지 ▲수소충전소 ▲액화 ▲수전해 등 수소산업 5대 분야를 집중 지원한다.
⓬또 충전소의 압축기, 디스펜서 등의 국산화를 위한 기술개발을 집중 지원한다.
⓭수소전문기업에는 기술지원·판로개척 등 패키지 형태로 지원한다.
올해 수소전문기업을 첫 지정을 시작으로 2030년 500개, 2040년에는 1000개의 기업을 육성할 계획입니다.
⓮산업부는 올해 수소충전소 확충을 위한 방안도 적극 모색한다.
차량 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수도권을 중심으로 누적 50기를 보급한다.
수도권에 이어 6대 광역시,고속도로 등을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⓯상반기 내 상용차충전소 구축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코하이젠(Kohygen)을 설립해 민간주도 충전소 확충에 나선다.
한국지역난방공사와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정유사, 가스사 등이 참여해 현재 운영 중인 기 주유소 시설을 활용한다는 전략입니다.
4.산업부,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규칙’ 개정
❶그동안 수소차 운전자는 2만1천원의 교육비를 내고 3시간 동안 안전교육을 받아야 했으나 넥쏘 등 수소차 가운데 일반승용차 운전자는 안전교육 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
다만,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수소버스 운전자는 현재와 같이 안전교육을 받아야 한다.
❷안전교육을 제외하는 대신 운전면허시험에 수소차 안전관리를 포함하고 무료 교육 동영상을 제공하는 한편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차 가스누출 점검을 하는 등 안전교육과 동등한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❸또 수소충전소 설비 가운데 냉동설비(냉각기), 전기설비(제어판), 소화설비 등 부대설비는 건축사 등 전문가의 건축물 구조안전 확인을 전제로 복층설치를 허용한다.
충전소 사업자의 용지 확보부담이 완화할 전망입니다.
❹안전관리는 더욱 강화됩니다.
산업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수소충전소 사고 예방과 신속한 대응을 위해 수소충전소 사업자 뿐만 아니라 가스안전공사도 수소충전소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수소충전소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 하반기에 운영할 계획입니다.
❺모니터링시스템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수소충전소 사업자는 긴급차단장치, 가스누출검지기 등 수소충전소 안전장치 작동정보를 가스안전공사 모니터링시스템으로 실시간 전송하도록 의무를 부여했습니다.
❻고압수소 운반차량(튜브트레일러) 안전검사 기준에 연결 배관의 내압·기밀성능 확인 및 저장용기 고정프레임 강도·내구성 등을 추가해 안전성을 강화한다.
❼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시행규칙 개정으로 2019년 5월 발생한 강릉TP 수소탱크 폭발사고로 제기된 고압수소시설에 연결된 저압수소시설 안전성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5.서울 양재수소충전소 재개장 하루 차량 70대 충전 가능
❶1년 여간 운영이 중단된 서울 서초구 양재수소충전소가 26일 다시 문을 열었습니다.
수소충전 용량도 하루 120킬로그램(kg)에서 350kg으로 2.9배 늘렸고,하루 약 70대의 수소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❷재개장을 위해 총 30억 원이 투입된 양재충전소는 수소전기차 충전 뿐 아니라 전기차 충전시설과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친환경설비도 갖춘 서초구의 무공해차 거점이 될 전망입니다.
❸현대자동차는 지난 2010년 11월 수소 전기차 개발에 활용하기 위해 이 충전소를 연구용으로 설치했었으나,회사는 시간이 흐른 뒤 수소 전기차 보급 확대에 맞춰 2018년부터 일반 이용자들에게 개방했다.
❹그러던 중, 시설 노후화로 인해 충전소는 2019년 12월 잠정 운영 중단에 들어갔습니다.
서울시는 지난해 9월 현대차로부터 충전소 소유권을 넘겨받아 같은 해 12월부터 이달까지 공사를 진행했고 서초구의 변경허가를 얻어 전기·수소전기차 충전소로 재개장하게 된 것입니다..
❺시와 환경부 관계자는 "그동안 서초구, 지역주민과 함께 긴밀히 소통하면서 충전소 사업 재개를 추진해왔다"며 "이러한 소통과 협업 사례가 본보기가 돼 도심에 더욱 많은 수소충전소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❻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양재수소충전소 재개장을 축하한다"며 "시민이 한층 더 편리하게 수소 충전을 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어 "앞으로 서울시내 공공부지와 주유소·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를 활용해 조기에 수소충전소를 확충, 그린뉴딜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6.수도권 내 LPG충전소에서 ‘수소’ 충전 한다
❶그동안 수소차의 약 1/3이 수도권에 보급됐지만 부지확보의 어려움과 주민 민원 등의 이유로 수소충전소는 다소 부족했습니다.
❷이에 환경부는 올해 2월 18일 발표된 ‘2021년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 시행계획’을 통해 수도권에 연내 50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었습니다.
❸환경부는 수소충전소 구축에 속도를 더하기 위해 전기차 충전기와 같이 기존 주유소와 LPG·CNG 충전소 등을 활용한 복합충전소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❹복합충전소는 설치부지 확보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구축비용과 구축기간을 줄일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이기 때문입니다.
❺서울 및 인접지역을 중심으로 주민 수용성이 확보된 기존 LPG충전소를 민․관 협업으로 수소복합충전소로 조기에 추가 전환하는 사업을 조속히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❻이를 위해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구축과 운영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입지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 등을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적극 추진하고, SK가스, E1 등 LPG 수입양사는 보유한 부지 중 적정부지를 발굴, LPG 복합 수소충전소가 구축될 수 있도록 사업을 준비, 조기에 구축이 완료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다고 합니다.
❼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올해는 서울 및 인접지역에 충전소를 대폭 확충, 수소차 보급 확대의 전환점을 만들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라며 “이와 같은 사업 유형을 적극 발굴·지원하여 수소차 충전 기반시설을 대폭 확충하고, 충전 불편만큼은 반드시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❽‘SK행복충전 논현충전소’는 기존 LPG 충전에 수소 충전을 추가하고, 프리미엄 셀프세차장 ‘워시홀릭파크’와 첨단무인 편의점까지 설치한 복합기능의 ‘에코스테이션’ 1호점으로 재탄생했습니다.
❾‘SK행복충전 논현충전소’는 지난해 7월, 기존 LPG 충전에 수소 충전을 추가한 복합충전소로 탈바꿈했습니다.
❿SK가스 관계자는 “LPG충전소를 수소·LPG차 등 친환경차 시대를 선도하고 차를 중심으로 다양한 경험과 소통을 할 수 있는 일종의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운전자의 요구 등을 반영해 이를 본격 확대해 나갈 방침으로 적확한 장소를 찾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7.정부, 2021년 수소출하센터 구축 보조사업 공고
❶수소출하센터 구축사업은 4월23일까지 접수를 마친 뒤 5월중 최종 사업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❷수소생산공장에서 생산된 수소를 저장한 뒤 수소충전소에 공급하는 ‘수소출하센터’ 구축이 본격화됩니다.
❸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수소공급과 유통과정의 필수시설인 ‘수소출하센터 구축 보조사업’을 공고했습니다. 총 63억원의 국비를 투입 수소출하센터 시설 2개소를 내년에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❹그간 정부는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수소 공급체계 마련을 위해 지역별 수소생산기지 등 생산인프라 구축을 추진해왔는데 올해는 수소출하센터와 같은 유통 인프라까지 확대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❺정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신규 부생수소 생산지 등을 발굴해 수소차 등 모빌리티 전용 수소출하센터를 구축함으로써 증가하는 수송용 수소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계획입니다.
❻수소출하센터가 내년에 완공될 경우 1개소 당 수소승용차 1만3000대분의 공급량인 연간 최대 2000톤까지 수소 공급이 가능합니다.
❼특히 운영효율화를 통한 수소가격의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어 수소충전소에 보다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고 소비자의 편익도 기대됩니다.
❽산업부는 수소 공급가격의 경제성 확보, 수소유통 운영체계 효율화 방안 및 수소 수요처 공급방안 마련 여부 등을 고려해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8.현대重, '수소 1위 기업' 청사진 나왔다...수소연료전지 시장 진출
❶현대중공업그룹이 수소사업을 그룹 미래 성장 동력으로 낙점하고 전 계열사의 역량을 총동원한다고 합니다.
현대오일뱅크와 한국조선해양을 중심으로 수소 생산부터 운송, 유통까지 전 과정에 걸친 공급망을 구축하고 국내 수소 1위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입니다.
❷특히 현대오일뱅크는 수소 연료전지 발전사업과 연료전지 분리막 사업에도 진출하며 수소사업 범위를 대폭 확대한다고 합니다.
현대오일뱅크는 앞서 수소사업과 관련해 부생수소를 생산하고, 2040년까지 수소충전소 300개를 구축해 공급하는 방안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여기에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과 분리막 사업에 진출하는 등 수소 사업 규모를 대폭 확대한다는 것입니다.
❸연료전지는 전해질 종류에 따라 SOFC(고체산화물 연료전지), PEMFC(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PAFC(인산형 연료전지), MCFC(용융탄산형 연료전지) 등으로 나뉘는데,현대중공업그룹은 이 중 가장 효율이 높아 3세대 연료전지로 손꼽히는 SOFC 기술을 확보한 국내외 기업들을 투자대상으로 물색하고 있다고도 합니다.
❹소재 부문에선 연료전지 분리막 사업 연구개발(R&D)에 돌입했다고 합니다.
분리막은 연료전지 내부에서 수소이온만 선택적으로 통과시키는 고분자 전해질막입니다.
분리막은 화학물질을 원료로 만들기 때문에 석유화학업계에서 진입하기가 상대적으로 수월합니다.
❺한국조선해양은 2030년 전까지로 수소선박 상용화 시점을 앞당기고 그린수소 운송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은 한국선급과 2022년까지 국제해사기구(IMO)에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세계 첫 수소선박 국제표준을 공동 개발하고 있습니다.
❻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현재 수소선박은 2025년까지 기초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2030년까지 전주기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다고 합니다.
❼앞으로 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하지 않는 그린수소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이를 운송하는 선박의 수요도 높아질 전망이기 때문 입니다.
한국조선해양은 해외 풍력발전소 전기로 생산한 그린수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사업을 구상 중입니다.
9.수소충전소 신속 설치 담은 대기환경보전법 국회 통과
❶수소충전소 설치를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해 수소충전소 구축을 가속하는 내용을 담은 대기환경보전법을 비롯한 12개 환경법안이 24일 오후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❷환경부 장관이 수소충전소 배치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자가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때 환경부 장관의 승인을 받도록 함으로써 수소충전소 설치사업이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❸대기환경보전법은 환경부 장관의 수소충전소 설치계획 승인 시 관련 인허가를 받은 것으로 간주하는 인허가 의제를 도입해 신속한 충전소 설치가 가능해지고 편리한 충전 환경이 조성될 전망입니다.
❹‘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은 경유 자동차 사용 제한 범위에 여객 자동차운송 플랫폼 사업을 추가해 대기오염물질 배출 정도가 높은 경유 자동차 수요를 줄이고 대기오염이 심각한 지역의 대기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게 됐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다가오는 수소 사회 :7탄 jinluckyguy.tistory.com/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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