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액면분할 카카오> <액면분할 개념,장점,단점,국내외사례,분할이후 주가향방>

by 찐럭키가이 2021. 4. 9.
728x90
반응형

 

#<주식 액면분할 카카오> <액면분할 개념,장점,단점,국내외사례,분할이후 주가향방>

카카오가 주식 액면분할을 위한 매매 정지를 하루 앞둔 가운데 분할 이후 주가 향방에도 관심이 쏠린다.액면 분할의 개념 장점 단점 국내외사례 분할이후 주가향방에 대해 포스팅 하겠다.

1.액면 분할이란?

액면분할이란 납입자본금의 증감 없이 기존 주식의 액면가격을 일정 비율로 분할하여 발행주식의 총 수를 늘리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10,000원짜리 1주를 둘로 나누어 5,000짜리 2주를 만드는 것이다.

,액면가액 10,000짜리의 주식이 시장에서 2만원에 거래되는 경우, 액면가액 5,000짜리의 주식으로 분할하면 그 주식의 시장가격은 1만원으로 하향 조정된다.

액면분할 거래정지

2.액면분할의 장점?

일반적으로 액면분할은 어떤 주식의 시장 가격이 과도하게 높게 형성되어 주식 거래가 부진하거나 신주 발행이 어려운 경우 행해 지므로 신주발행을 쉽게 만들어 준다.

 

이런 경우 액면분할을 함으로써 주당 가격을 낮추어 주식 거래를 촉진할 수 있다.

 

액면분할 후 1주당 가격이 낮아지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주가가 싸졌다고 느끼는데서 보통 액면분할을 하면 주가가 많이 오른다.

 

기업경영주 입장에서 액면분할은 주식의 분산효과가 나타나 적대적 M&A에 대항할 수 있는 등 경영권 방어에 일조할 수 있다.

액면가 대비 기업가치를 보면 무상증자의 경우는 발행주식수를 늘릴 만큼 기업가치가 감소하는데 액면분할의 경우는 실시 전과 차이가 없어 기업가치에 변동 없이 주식수가 늘어난다는 측면에서 무상증자와 같은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3.액면분할의 단점은?

접근성이 높아진 만큼 사고 파는 행위가 늘어나므로 주가의 변동성이 커진다.

 

단타세력의 접근이 쉬어져 주가의 변동성이 역시 커진다.

 

반면에 단지 주식만 쪼갠 경우이므로 실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주가가 하락 하는 경우도 있다.

4.국내외 사례는?

국내에선 20181주를 50주로 쪼개는 삼성전자의 액면분할이 코로나19 사태에도 동학개미운동을 가능하게 했다는 분석이 있다.

 

2020년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침체된 증시에서 외국인 투자자들이 연일 매도에 나섰지만 국내 개인 투자자들은 삼성전자를 다량 매수하기 시작하는 이른바 동학개미운동이 일어났다.

 

당시 1주당 265만원 선이었는데 액면분할 이후 1주당 53000원에 거래를 시작했고 동학개미들은 100,000원대를 바라보고 있으나 현재 83,8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삼성전자 현시각 주가

만약 액면분할이 없었다면 소액 투자자들의 투자심리를 높이지 못해 동학개미운동은 어려웠을 것이다.

 

네이버역시 201810월 주식 1주를 5주로 쪼개는 액면분할을 단행한 후,70만원대 주가가 1/513만원 정도가 되었는데 현재 382,000이 되었으니 구독자 여러분은 참고 하길 바란다.

네이버 현시각 주가

애플과 테슬라 주가는 액면분할 발표 이후 낮아진 액면가에 소액 투자자의 접근이 쉽고, 이는 많은 투자 자금을 끌어들일 수 있어서 거래가 재개된 후 급등하기도 했었다.

 

5.카카오 분할 이후 주가 향방?

카카오는 오는 15일 주식 액면가를 500원에서 100원으로 쪼개는 분할(15)을 시행한다. 이를 위해 12~14일 매매가 일시 정지된다.

 

작년 이후 액면분할을 한 유가증권시장·코스닥시장 상장사는 10곳인데 이들의 주가는 분할 후 3개월간(하이스틸은 4거래일간) 상승한 상장사가 4, 하락한 상장사가 6곳으로 하락한 곳이 더 많았다.

 

액면분할이 실적 등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닌 만큼 주가 방향에 대해서는 중립적이라는 분석이다.

 

액면분할이 주가 자체에 영향을 끼치기보다는 소액 주주의 접근성을 개선하여 주식 거래를 활성화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향후 카카오 주가에 대해서도 삼성전자나 내이버처럼 긍정적인 전망이 나온다.

 

카카오는 지난 225일 액면분할을 공시한 이후 주가가 13% 상승했으며 최근 카카오모빌리티와 구글의 협력이 가시화되고 지분 일부를 보유한 두나무가 미국 증시 상장을 추진한다는 소식 등에 힘입어 카카오 주가는 더 탄력을 받는 추세다.

카카오 3개월 주가

최근 모빌리티 투자 유치 및 사업 성장, 연중 (카카오) 페이와 뱅크 상장,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카카오엔터프라이즈·그라운드X 등 신사업 성장의 본격화에 주목하여 증권가는 목표 주가를 삼성증권은 68만원 대신증권은 60만원으로 내다보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