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40⸳60세대도 꼭 알아야 하는 당근마켓> <당근마켓?,역사?,이용방법,거래사례> <중고거래의 주의 할 몇 가지 원칙> <'당근마켓서 옷 사겠다' 접근해 강제 추행 '경찰 수사'>

by 찐럭키가이 2021. 6. 7.
728x90
반응형

#<4060세대도 꼭 알아야 하는 당근마켓> <당근마켓?,역사?,이용방법,거래사례> <중고거래의 주의 할 몇 가지 원칙> <'당근마켓서 옷 사겠다' 접근해 강제 추행 '경찰 수사'>

4060세대들은 중고나라는 들어 보았어도 당근마켓 이라고 처음 들었을 때는 무슨 당근 파는 곳인가 의아해 할 것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런 줄 알았고요.

그래서 정보화 사회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 4060세대들도 알아야 하기에 당근마켓이 무엇인지?어떤 역사를 갖고 있는 믿을 만한 회사인지?중고 거래 이용방법,거래사례 소개,중고거래의 주의 할 몇 가지 원칙과'당근마켓서 옷 사겠다' 접근해 강제 추행등 범죄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1.당근마켓?

당근마켓(Daangn Market)은 당신 근처의 직거래 장터라는 의미로 중고나라처럼 중고 거래, 소상공인 홍보 등 생활정보 소프트웨어입니다.

 

중고거래, 지역업체, 질문답변, 부동산, 구인구직 등 지역 내에서 발생하는 생활정보를 검색하고 게시자와 실시간으로 채팅할 수 있습니다.

 

당근마켓 서비스 이용자 수가 급증했으며, 중고거래 앱 관심도 설문조사에서 중고나라보다 당근마켓에 더 높은 관심도가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당근마켓 홈페이지

2.당근마켓의 역사?

2021.03 : 주 이용자 수 1000만 명, 월 이용자 수 1500만 명, 누적 가입자 2000만 명

 

2020.09 : 월 사용자 수 1000만 명

 

2019.12 : 구글 플레이 올해의 베스트 앱 대상 선정

 

2019.09 : 알토스벤처스, 굿워터 캐피탈, 소프트뱅크 벤처스, 카카오벤처스, 캡스톤파트너스, 스트롱벤처스로 부터 400억원의 시리즈C 라운드 투자유치

 

2019.05 : 누적 다운로드 600, 월 방문자 수 250만 명

 

2018.01 : 가입자 수 100만 명 달성, 지역 광고주를 위한 광고주 센터 오픈

 

2016.12 : ()엔사십이에서 ()당근마켓으로 사명 변경

 

2015.07 : 법인 ()엔사십이 설립, 직장인 기반 '판교장터' 앱 개발

 

이른바 국민 앱으로 성장한 당근마켓에는 지난 3월 한 달 새에만 방문자 1500만명이 방문을 했다고 하니 15살 이상 인구(4502만명) 셋 중 한명이 당근마켓을 이용한다는 것이므로 4060세대도 알아야 하는 정보가 되겠습니다.

3.중고 거래 이용방법

GPS 값을 근거로 지역 인증을 받은 사용자들끼리 중고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거래 게시글 피드, 채팅 기능을 지원합니다.

 

당근마켓에선 최대 두군 데까지 거래할 지역을 정할 수 있으므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주하는 곳과 직장이 가까운 곳 두 곳을 지정한다고 합니다.

 

지역 설정을 하려면 현재 위치를 인증해야합니다.

 

지역 업체 사장님들은 홍보를 어떻게 할지 고민이 될 때 즉,소상공인들은 광고비를 내고 자신의 업체를 광고 할 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사용 방법은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에서 당근마켓 다운로드위치정보제공 동의 후 네동네 설정하기휴대폰 인증 후 간단한 프로필 설정하기관심 있는 카테고리 선택 후 시작하면 되고 이전 거래에 대한 칭찬,비매너등 후기를 확인하고 거래를 하면 됩니다.

당근마켓이 하는일

4.거래사례 소개

개인별 선호 사이즈가 다양한 옷이나 신발보다는 가방이 거래가 잘된다고 합니다.

 

오래 전 선물 받았지만 쓰지 않던 커피머신이나 충동구매했지만 쓰지 않던 그릇,공기청정기 등 재택시 필요한 가전제품도 중고시장에선 인기가 많습니다.

 

명품 소비열풍은 중고거래 시장에도 퍼져 샤넬가방, 루이비통,밍크코트 등의 선호도도 높아 지난 4월 한 달 간 명품 가방과 신발, 고가의 의류를 판매해 1300만원이 넘는 수익을 올린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저도 처음에 당근마켓이 무엇인지도 모르다가 전자기기에 능통한 65세 된 선배가 외산 태블릿 피시를 만족할 만한 가격에 사주어서 아주 잘 쓰고 있습니다.

 

중고거래 인기 검색어

 

제주에 있는 대학선배(제주 한달 살기 팬션 운영,기계공학과 출신)는 당근마켓에서 고장 난 티코를 50만원에 사서 고쳐서(추측컨대 10만원 정도 수리비 듬) 타고 다니다가 좁아서 불편하여 100만원(150만원에 팔아도 되나 착하심)에 다시 팔고 쏘렌토를 100만원에 구입하여 잘 타고 다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폐업 처분 하는 TV,책장,침대등도 공짜로 득템하며 잘 활용하고 있으니 자영업 하시는 4060세대들은 잘 이용하셔야 겠습니다.

 

5.중고거래의 주의 할 몇 가지 원칙

가격은 앞서 거래를 마친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품들의 거래가를 감안해 책정할 것

 

상품 설명은 최대한 자세하게 기술 하여 질문 등을 피할 것

 

구매한 상품을 가격을 높여 다시 재판매하는 것 금지

 

, 위에 서술한 티코 판매처럼 한 경우는 가능

 

거래 장소는 협의하에 결정하되 판매자가 지역 선정의 우선권이 있음

 

거래 장소는 지하철역이 가까우면 좋으며 잠시 주차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면 가장 적합

 

참고로 저는 태블릿 피시를 살 때 역삼역 근처(판매자 직장 근처) 편의점(당시 커피숍 코로나로 취식금지)에서 제가 커피를 사고 작동 여부등 세심하게 확인하고 2만원 할인 받았습니다.

 

또한,서로 분쟁의 여지가 생길 우려가 있으므로 지나치게 20% 이상 할인을 하는 것은 지양해야 할 것입니다.

 

애초 합의 된 가격대로 만나서 커피 먼저 샀으면 차비명분으로 적절하게 할인 받고 해주는 것으로 매너를 서로 지키면 될 듯 합니다.

 

6.'당근마켓서 옷 사겠다' 접근해 강제 추행 '경찰 수사'

경찰에 따르면 피해자는 지난달 19일 오전 4시께 서울 관악구의 한 주택에서 20대로 추정되는 용의자 A씨로부터 추행당한 뒤 신고한 것으로 전해 졌습니다.

 

A씨는 피해 여성이 당근마켓에 올린 옷 판매 글을 보고 접근한 뒤 옷 사진을 찍어야 한다며 피해자의 집에 들어가자고 한 것으로 알려졌고 피해자는 A씨가 집에 들어와선 태도가 돌변해 특정 신체 부위를 추행했다는 주장이다.

 

경찰은 A씨의 신원을 파악하기 위해 당근마켓에 공문을 보냈으며 신원이 파악되는 대로 강제추행 혐의로 소환조사할 예정이니 이러한 성범죄 및 폭력 범죄에 노출 될 수 있으니 혼자 가는 것 보다는 친구 또는 동료랑 같이 가는 것이 필요 합니다.

 

이밖에도 물품의 하자로 인한 반품문제등 분쟁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거래시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며 질문 사항(반품조건등)을 미리 생각해 두어 서로 합의 하에 녹음 하는 것도 피해를 미연에 방지 할 수 있을 겁니다.

 

특히 판매자가 하자등을 감춘다든가 구매자의 질문에 거짓으로 답하든가 하는 것은 부작위에 의한 사기죄도 성립 할 수 도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 진실된 거래를 하여 신뢰 사회를 만들어 가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