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모르면 억울한 2021년 국가 지원금 창업패키지 TOP4

by 찐럭키가이 2021. 2. 2.
728x90
반응형

#모르면 억울한 2021년 국가 지원금 창업패키지 TOP4

 

우선,2021년 예비창업패키지,초기창업패키지,창업도약 패키지,재도전성공패키지를 포스팅 합니다.처음 사업하시는분,사업중에 있으신분,재도전 하시는분들은 꼭 아셔야 자기돈이 아닌 국가돈으로 사업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모르면 억울한 것 입니다.

1. 예비창업패키지

예비창업패키지란?

예비창업패키지는 혁신적인 창업 아이디어가 있는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원활한 창업사업화를 위해 사업화 자금과 창업교육 멘토링을 패키지 형태로 지원해 드리는 사업입니다.

 

패키지란?

패키지란 개별적으로 지원되던 자금,교육,멘토링등자금, 교육, 멘토링 등을 하나의 꾸러미 형태로 묶어 통합으로 지원해 드린다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패키지의 내용?

2021년도 사업예산은 총 1,002억 원으로 지원규모는 1,530명을 선정하여 사업화 자금, 창업교육, 멘토링을,창업교육, 패키지로 지원해 드릴 예정입니다.

 

지원대상

지원대상은 사업 명칭에서도 파악하실 수 있듯이 공고일 기준으로 업종 관계없이 창업 경험이 없거나 신청자 명의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 등록이 없는 예비창업자께서 지원이 가능하십니다.

 

예비창업패키지 공고일?

현재 세부적인 일정까지는 미정이지만 213월 중에 k-스타트업 홈페이지를 통해 예비창업자 모집 공고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3월에는 매일매일 K-스타트업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모집 공고가 개시되었는지 확인?

k-스타트업 홈페이지 하단을 보시면 뉴스레터 구독 신청 있습니다.

주요 사업 공고와 정부의 창업뉴스를 메일로 통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사업 지원 내용과 선정절차는?

지원 내용으로는

첫째 창업 사업화 자금

둘째 전담 멘토 매칭을 통한 경영자문 서비스 제공

셋째 창업교육

넷째 주관기관이 지원하는 네트워킹 및 IR 등 프로그램 지원 있습니다. 방금

주관기관이란 예비창업패키지와 같은 창업 지원 사업을 위임받아 지역 내 창업기업을 지원하는 기관을 말합니다.

 

2020년도를 기준으로 예비창업패키지 주관기관 수는 총 53 개 기관이었으며 주로 대학 창조경제혁신센터 등이 주관기관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2021년도에는 45개 기관을 선정하여 예비창업자 분들 사업수행 및 사업비 관리 일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창업 사업화 자금

창업 사업화 자금의 경우 선정 평가를 통해 차등으로 자금이 지원될 예정입니다.

최대 1억원.평균금액 5,000만 원에 자금이 지원됩니다.

이 자금은 시제품 개발, 직원 인건비, 마케팅 비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❸전담 멘토

전담 멘토는 예비창업자의 사업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사업추진방향을 같이 고민하는 창업경영 전문가로서 선정되신 모든 예비창업자 분들께서는 전담멘토 매칭이 되어 경영자문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창업 교육?

세부적으로 사전 교육 역량강화 교육 심화교육 등으로 구성되는데요.

선정되신 예비창업자 분들께서는 교육별로 정해진 일정에 맞추어 총 40시간을 필수로 이수하셔야 합니다.

 

사전 교육은 전담기관인 창업진흥원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예비창업패키지 사업 소개, 사업비 집행, 기준 및 집행 위반 사례 공유 등에 대해 설명 드릴 예정입니다.

 

역량강화 교육과 심화교육은 주관 기관에서 진행할 예정으로 창업에 필요한 기초 지식부터 세부업종 분야별 맞춤형으로 성과 창출을 제고하기 위한 심화 내용을 전달 드릴 예정입니다.

 

선정절차?

서류평가, 발표-2단계로 진행될 예정이며 선정평가하는 사업 신청 시 예비창업자분께서 선택하신 주관 기관에서 평가를 진행합니다.

사업 신청 시 예비창업자분들께서는 주관기관 중 한 곳을 선택하여 사업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별도로 선택 기준은 없고 예비창업자 모집 공고문과 함께 게시될 예정입니다.

주관기관 소개자료를 참조하시어 자율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선정절차 세부내용에 대해서는 20213월에 게시될 예정이니 예비창업자 모집 공고문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청 방법?

예비창업패키지를 포함하여 오늘 설명드릴 대부분의 창업 지원 사업은 k-스타트업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제출서류

사업계획서는 예비창업자 모집공고와 함께 양식이 게시될 예정으로 미리 준비하여 정해진 신청 기간 내에 사업신청을 완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청기한 마지막 날에는 접수자가 많아 원활한 온라인 사업 신청이 어려우실 수도 있으니 가급적 신청 기간이 2~3일 전에 신청을 완료해 주시기 바라며 신청 기간이 지나면 수정 및 신청이 불가능한 점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2. 초기 창업패키지 사업과 혁신분야 창업패키지(비대면 스타트업육성 사업)

 

먼저 초기창업패키지사업초기 창업패키지 사업은 창업 초기 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사업화 자금과 창업 교육 및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창업기업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는 사업입니다.

 

올해 지원규모는 총 1,0026천만 원이며 960개사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지원대상은 중소기업 기본법 제2조 제1항에 따른 중소기업 대표자로서 창업 3년 이내 기업의 대표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개인사업자인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상 개업 연월일 기준으로 하며, 법인사업자인, 경우에는 법인 등기부 등본상에 회사성립 연월일 기준으로 업력을 산출하게 됩니다.

 

모집 공고는 3월에 진행될 예정이며 신청 전에 반드시 k-스타트업 홈페이지 회원 가입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지원내용은 크게 사업화 자금과 특화 프로그램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업화 자금은 시제품 제작 지배권 취득 마케팅에 소요되는 자금으로 1억 원 이내로 지급이 됩니다.

 

사업화 자금은 선정 평가 결과에 따라 차등하여 지급되는 점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화 프로그램은 주관기관별로 특화분야를 고려하여 창업교육, 지역, 거점 프로그램, 투자유치, 프로그램 등과 같은 창업기업 맞춤형 프로그램이 지원됩니다.

 

특화 프로그램은 주관 기간별로 진행되어 프로그램이 상이하므로 신청 전 주관기관 소개자료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업 신청방법은 k-스타트업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만 가능하시며 신청 후 자격 검토 서류 및 발표 평가를 통해 최종 지원자를 선정합니다.

 

제출하신 서류를 통해 지원대상 적격 여부 등 요건 검토를 진행을 한 후 문제 인식, 실현 가능성, ,, 성장전략 기업 구성 등에 대해 서류평가를 진행하게 됩니다.

 

서류평가를 통과하신 분에 한하여 발표 평가를 진행하게 되는데 제품 서비스 개발 동기, 개발, 방안, 시장 진입, 및 역량 등을 평가하게 되며 발표 평가까지 통과하신 분이 최종 지원자로 선정되어 사업에 참여할 수가 있습니다.

 

제출서류는 기본적으로 사업계획서와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하며 신청하시는 기업에 따라 추가적인 제출서류가 있습니다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사업

혁신 분야 창업패키지 중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사업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사업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분야 사업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비대면 분야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 사업화 자금과 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신설되는 사업입니다. 지원규모는. 총예산300억으로 200개 사 정도가 선정될 예정입니다.

 

지원대상은 중소기업 기본법 제2조2조 1항에 따른 중소기업에 대표자로서 창업 77년 이내 비대면 분야 유망 창업기업의 대표자를 지원대상으로 합니다.

 

지원대상은 초기 창업패키지와 마찬가지로 개인사업자일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 상의 개업 연월일 법인사업자인 경우에는 회사성립 연월일 기준으로 업력을 산출합니다.

 

지원내용은 사업화 자금과 전문 특화 프로그램으로 구분됩니다..

 

사업화 자금은 비대면 유망 창업아이템을 보유한 창업기업에 시제품 제작, 판로, 구축 등에 소요되는 사업화 자금을 최대 15천만 원까지 지원 예정이며 평가 결과에 따라 차등하여 지급할 예정입니다.

 

전문 특허 프로그램은 전문 주관기관별 특화분야를 고려하여 해당 분야 기술컨설팅 인증 등 창업기업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됩니다.

 

창업기업 모집 공고는 3월 중순으로 예정하고 있으며 신청방법은 k-스타트업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만 가능합니다.

 

신청 후 자격 검토 서류 및 발표 평가 순으로 최종 지원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제출서류는 기본적으로 사업계획서와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하며 신청하시는 기업의 따라 추가적인 제출서류가 있습니다.

 

3.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창업도약 패키지 지원사업은 총 3개의 세부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창업도약 패키지는 창업 3~7년 이내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으로 창업기업에 스케일업을 통한 성과창출 극대화를 위해 사업자 자금 지원 및 성장 촉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1년 사업예산은 총 1,020억 원으로 올해는 1,080개사를 창업기업에 선정할 예정입니다

 

지원대상은 공고일을 기준으로 창업 3~7년 이내 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사업화 자금으로는 최대 3억 원 성장촉진 프로그램은 최대 1억 원의 자금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 접수는스타트업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으로 진행하며 모집 일정은 33월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세부 사업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대기업 프로그램입니다.

대기업이 보유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전문기술교육 및 컨설팅 마케팅 지원 공동사업 추진 등 창업기업에 성장을 위해 대기업과 협업하여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올해 처음 진행하는 사업으로 친환경 분야는 sk 이노베이션 디지털 분야는 네이버 클라우드와 협업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협업분야는. 추후 확대될 수 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총 40개사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며 지원대상은 친환경 디지털 등 분야의 창업 3~7년 이내 기업입니다.

 

창업기업에 아이템을 사업할 수 있는 자금을 최대 33억 원까지 지원하며 마케팅 공동사업 투자 연계된 대기업과 협업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합니다.

 

모집 공고는 3월로 예정하고 있으면 신청기업의 요건 검토 1차 서류평가, 2차,2 발표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하게 됩니다.

 

두 번째 세부사업은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올해 총 560개사 내외 창업기업을 선정할 예정인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은 창업 3~7년 이내 창업기업에 혁신성장의 스케일업 등 성과창출을 위한 사업화 자금을 지원합니다.

 

창업아이템 개발, 인력, 채용, 마케팅 비용, 등으로 사용하실 수 있는 사업화 자금을 최대 2억 원까지 지원하며 창업진흥원 및 주관 기관에서 진행하는 특화 프로그램을 통해 투자 유치 및 네트워킹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여 지원받게 됩니다..

.

k-스타트업을 통하여 온라인 신청 접수로 진행하며 공고 일정을 3월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신청 접수 시 주관기관을 한 개 선택하게 되면 요건 검토 후에 1차 서류 평가 및 2차 발표 평가가 주관 기관을 통해 진행됩니다.

 

최종 선정되시면 협약 체결 후에 사업화 자금과 더불어 앞서 말씀드린 창업진흥원 각 주관기관에 특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

마지막 세 번째 성장촉진 프로그램은 창업 3 ~7년 이내 기업의 매출 증대 및 판로 확보 등 스케일업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2021년에는 디자인 개선 마케팅 지원 성장촉진 등3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장촉진 프로그램은 첫 번째 두 번째 세부사업인 대기업 협업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과 동시에 신청 진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성장촉진 프로그램 내 각각의 프로그램과도 중복 신청이 가능합니다.

 

성장 촉진 프로그램은 최대 1억 원의 자금이 지원되며 최종 선정 이후 자금 집행 기준 및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올해 디자인 개선은 70개사 내외 마케팅 지원은 400개사 내외 성장촉진은 10개사 내외를 선정하게 됩니다.

 

신청 접수는스타트업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공고 일정은 올해 3월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각 세부사업별 보다 정확하고 자세한 내용을 3월 이후 공고문을 통에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재도전 성공 패키지

 

지원사업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창업 후 폐업하고 재도전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15년도부터 운영되는 창업사업화 지원사업으로 금년 21년에는 더욱 프로그램이 풍부해졌습니다.

 

올해는 총 몇 가지 다른 유형이 재창업자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입니다.

일반형, 채무조정형, IP전략형,팁스R 이렇게 4가지 인데.요

 

우선 일반형은 작년의 재도전 성공 패키지 지원사업과 동일한 사업으로 재창업을 하시는 분들께 창업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두 번째 채무조정형은 지원 내용과 지원조건 등은 앞서 설명드린 일반형과 유사하지만 신용회복위원회와 연계하여 채무조정이 꼭 필요하신 분들만 신청해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세 번째 IP 전략 형은 특허청 발명진흥회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사업으로 특허 관련 컨설팅 지원과 사업화 자금 지원을 동시에 받을 수 있는 사업으로 특허를 통한 사업을 계획하고 계신 분이라면 눈여겨볼만합니다..

 

네 번째 팁스 알입니다.팁스는 워낙 유명한 투자 유형 프로그램이라서 사업자 분들도 많이 알고 계실 텐데요. 재도전. 형 프리-팁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선 투자를 받아야 하는 게 요건이기는 하지만 높은 지원 금액과 팁스의 다양한 지원들을 생각하면 선 투자를 받은 재창업 기업에게는 굉장히 매력적인 프로그램입니다.

 

일반형과 채무조정형은 지원내용 규모 대상 등은 유사합니다만 채무조정형은 반드시 채무조정이 필요하신 분들이 신청해서 상담하고 조정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므로 일반형의 해당하시는 분이 채무조정형을 신청하시면 상담 과정에서라든가 평가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IP전략 형은 특허청의 IP 제품 혁신 지원사업과 중기부에 재도전성공패키지 지원사업을 병행해서 지원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특허청이 제품 혁신지원 컨설팅 결과에 따라 재도전 지원 사업이 사업화 자금을 사용해 함으로 이점 참고하셔서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팁스 R입니다. 투자자로부터 천만 원 이상을 유치한 기업이라면 최대 1억까지 지원받을 수 있고 다양한 투자 관련 연계지원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1년 이내 투자를 받은 기업이라면 이 프로그램을 유심이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 설명드린 내용들은 117일 통합 형태로 k-스타트업 아래와 같이 공고가 나간 상태입니다.

[제2021-66호] 2021년 재도전성공패키지 (예비)재창업자 모집 수정 공고.hwp
0.11MB
★2021년도_창업지원사업_통합공고(중기부_공고_제2021-2호).hwp
0.21MB

지원 공고별로 대상 요건 사업계획서 양식 등이 모두 상이하므로 k-스타트업에 올라온 정보들을 꼼꼼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상과 같이 예비창업패키지, 초기 창업패키지, 창업도약,초기창업패키지, 패키지, 재도전 성공 패키지를, 창업진흥원이 발표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니 구독자 여러분은 어느 정도 감이 잡혔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일단. 용어라도 익숙해지고 정부 부서가 어딘지 K-스타트업이 무엇인지 아는 것만으로도 첫걸음 하신 것입니다. 이제는. 스스로 찾아서 공부하셔야 합니다.

예전에 대면 시절에 지인 한분은 날마다 찾아가 얼굴 익히기, 그다음은, 김영란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아이스크림, 또는, 요구르트를 사 가지고 가서 돌리기˝도 하며 코치를 받고 자금을 받아서 성공하신 분도 있다는 얘기로 끝맺겠습니다.

 

#사업자 누구나 모르는 웹 사이트 정보 2곳을 소개 합니다! 아래 꾹 눌러 주세요!

blog.naver.com/qkrfkrrb/22222904401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