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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종신보험, 변액종신보험,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저해지종신보험, 해지환급금미보증종신보험> <종신보험 ‘주의령’ 20·30대에게 고금리 저축상품처럼 팔려>

by 찐럭키가이 2021. 6.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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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종신보험, 변액종신보험,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저해지종신보험, 해지환급금미보증종신보험> <종신보험 주의령’ 20·30대에게 고금리 저축상품처럼 팔려>

 

보장성보험이란 사망 · 상해 · 입원 · 생존 등과 같은 사람의 생명이나, 재산 피해와 관련하여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피보험자에게 약속된 급부금을 제공하는 보험상품을 말하며 반면,저축성보험은 목돈마련이나 노후생활자금을 대비해주는 보험상품이므로 이를 명확히 구분 하여야 합니다.

종신보험에는 일반종신보험, 변액종신보험,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저해지종신보험, 해지환급금미보증종신보험 등이 있으며 기본적으로 보장성 보험입니다.

사회초년생 A(27)씨는 보험설계사 권유로 높은 공시이율을 제공한다는 보험 상품에 가입하고 매월 80만원을 납입했고 2년 후 확인해보니 그간 납입한 2000만원 중 800만원이 사업비 명목으로 차감돼 있었습니다. A씨는 가입 당시 사업비에 대한 설명을 전혀 듣지 못했습니다.

사회초년생의 종신보험 불완전판매 민원이 속출하자 금융감독원은 소비자경보 주의를 발령했고 따라서 종신보험이 무엇인지,종류와 이러한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포스팅을 합니다.

1.종신보험이란?

피보험자의 평생을 담보해 사망하게 되면 보험금을 100% 지급하는 보험상품입니다.

 

일정기간 동안 보장기간이 한정된 정기보험과 달리, 종신보험은 가입자가 사망할 때까지 평생을 보장해 주는 상품으로 특별한 사유 외에는 사망의 시기나 원인에 관계없이 무조건 일정한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피보험자 사망 이후 유족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종신보험에는 주계약과 특약이 있는데, 주계약이란 보험 가입자가 사망할 경우 정해진 보험금을 무조건 지급하는 기본 계약이고 특약은 상해, 질병 등에 대한 보장을 말합니다.

 

종신보험의 불입기간은 종신불, 유한불, 일시불 등이 있으며 종신불의 경우 보험료를 평생 불입하는 것이며 유한불은 일정 기간을 정해놓고 불입하는 것이고 일시불은 한꺼번에 총 금액을 모두 불입하는 것입니다.

 

2,일반종신보험

가장 단순한 구조의 종신보험으로 특약이 추가되지 않고, 피보험자가 사망할 경우 사망보험금이 지급되는 형식입니다.

 

3.변액종신보험

일반종신보험에 변액보험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피보험자가 불입한 보험료 일부를 펀드, 채권, 주식 등에 투자해 그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을 배분하는 보험입니다.

 

수익이 나면 해지환급금이 높아지고, 투자손실이 발생하면 줄어드는 식이므로 가입자는 펀드, 채권, 주식등의 공부가 필요하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4.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일반종신보험에 변액종신보험을 더하고 유니버셜 기능을 추가한 상품입니다.

 

유니버셜 기능은 보험료 납입과 적립금 인출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것을 뜻합니다.

 

따라서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은 중도에 납입을 중지하거나 추가 납입할 수 있고 중도 인출을 할 수도 있기에 보험설계사들이 목돈 필요시 이것을 강조하면서 설득을 하므로 공짜점심은 없는 법이므로 가입자는 현명한 판단을 하여야 합니다.

 

5.·저해지종신보험

중도 해지하지 않을 경우 유리한 상품으로, 무해지환급형은 보험료 납입기간 중에 해지하면 해지환급금이 전혀 지급되지 않습니다.

 

저해지환급형은 보험료 납입기간 내 해지환급금이 없지는 않지만,표준형보다 훨씬 적습니다.

 

6.해지환급금미보증종신보험

저해지종신보험의 반대 성격으로, 적립금이 많이 쌓이지만 납입이 끝나면 해지환급금이 상대적으로 적은 상품입니다.

 

보험료는 일반종신보험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7.종신보험 주의령’ 20·30대에게 고금리 저축상품처럼 팔려

종신보험은 피보험자(가입자)가 사망 후 남겨진 유족의 생활비 보장을 위해 가입하는 상품이나 일부 보험설계사가 사회초년생에게 종신보험을 고금리 저축상품으로 안내·판매해 관련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종신보험 불완전판매 관련 민원 중 10·20대 비중이 36.9%에 이르며 이는 전체 연령대 중에서 가장 높은 비율이라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불완전판매:새로 체결된 보험계약 중 소비자가 중요 사항에 대한 설명을 듣지 못하거나 판매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계약이 해지되거나 무효가 되는 경우로 보험상품을 소비자에게 제대로 판매하지 않았다는 얘기입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사회초년생이 목돈 마련과 재테크 등에 관심이 높다는 점을 이용해 종신보험을 저축성 보험으로 잘못 설명하며 가입을 권유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종신보험 민원을 제기한 10·20대 소비자 상당수는 법인보험대리점(GA)의 브리핑 영업으로 가입했습니다.

 

브리핑 영업이란 직장 내 세미나와 워크숍 등에서 강사(보험설계사)가 나와 상품을 설명하고 가입을 유도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종신보험의 높은 공시이율을 강조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공시이율은 위험보험료와 사업비를 공제한 적립금에만 적용됩니다.

 

종신보험은 향후 사망보험금을 지급하기 위해 위험보험료를 따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저축성보험도 사업비 등을 공제하지만, 종신보험이 공제하는 금액이 더 큽니다.

종신보험,저축성보험,은행저축 비교

 

종신보험은 다른 상품보다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비싸고 그만큼 판매도 어려운 상품이며 일부 보험설계사가 실적을 위해 불완전판매를 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접수된 보험 불완전판매 민원은 총 4695건으로 이 중 종신보험 비중이 69.3%에 달했습니다.

 

불완전판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해피콜이 걸려오면 무조건 네라고 대답하라고 보험설계사가 소비자에게 지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신보험 가입에 앞서 소비자는 상품 광고 자료를 꼼꼼히 확인하고 판매자 설명을 충분히 듣고 이해한 후에 가입 여부를 결정해야 하므로 다음과 같은 보험가입시 유의사항을 반드시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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