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올해 공개할 예정이었던 차세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가 ‘왓 카 독자들이 2021년에 가장 기대하는 차’ 2위에 올랐다고 소개했었습니다.
아이오닉 5는 현대차가 새롭게 선보인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IONIQ)의 첫 번째 모델로,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바탕으로 디자인, 공간 활용성, 주행 성능, 주행 가능 거리 등 전기차의 영역을 혁신적인 수준으로 확장한 모델이다. 차세대 전기차 아이오닉 5는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 주행할 수 있으며, 800V 고전압 시스템을 도입해 초고속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배터리를 18분 만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또한, V2L(Vehicle to Load) 기술을 활용해 배터리 전력으로 대형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도 있다.라고 사전에 발표해왔었는데 드디어 오늘 전격 공개를 했습니다.
<현대 자동차 기자 보도 자료 입니다.>
- 진보된 전동화 경험을 선사하는아이오닉 브랜드의 첫 전용 전기차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고객 경험 전략 『스타일 셋 프리』 적용
- 현대차 고유의 디자인 유산 계승한 차별화된 전기차 디자인 완성
…포니를 시작으로 고객과 함께 성장한 현대차의 지난 45년간 여정 반영
…아이오닉 브랜드 상징하는 파라메트릭 픽셀과 깔끔한 직선 라인으로 독창성 강조
-고객에게 전기차가 선보이는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전달하는 첫번째 차량
…플랫 플로어, 유니버셜 아일랜드 등으로 생활과 이동의 경계 허무는 실내공간 구현
…내장 곳곳 적용된 다양한 친환경 소재∙공법, 자연에서 영감 받은 내∙외장 컬러
…차량이 움직이는 에너지원 되는 V2L통해 시공간의 제약없는전력활용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 충전결제서비스 PnC 기능 탑재
- 전용 전기차만의 역동적인 주행성능 및 강화된 충돌 안전성
…72.6kWh 롱레인지, 58.0kWh 스탠다드 2가지 모델,최대모터출력225kW
…차량 전방부 충돌 하중 분산구조 및 배터리 보호구간 알루미늄 보강재 적용
- 2월 25일부터 국내 사전 계약 시작…롱레인지 모델 2개 트림으로 진행
현대자동차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모델인 ‘아이오닉5(IONIQ 5,아이오닉 파이브)’가 마침내 공개됐다.
현대차는 23일(한국시각) 온라인을 통해 ‘아이오닉5 세계 최초 공개’ 행사를 진행했다.이날 행사에서는 아이오닉 5의 주요 디자인 및 상품성을 보여주는 론칭 영상이 현대 월드 와이드유튜브(https://youtu.be/jTiI1XPElK8)를 통해 전 세계에 중계됐다.
이는 고객의 더 나은 일상에 기여한다는 현대차 브랜드 비전인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와도 일맥상통한다.
아이오닉5는▲독창적이고 미래적인디자인 ▲다목적을 위해 혁신적으로 설계된 넓은 실내 공간▲환경 친화적인소재와 컬러▲전용 전기차만의 역동적인 주행 성능과 충돌 안전성▲편리하고효율적인급속충전시스템▲무빙 에너지 시스템 개념의 V2L(VehicleToLoad)▲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및 최첨단 인포테인먼트사양 등을적용해 최상의 상품성을 갖췄다.
■ 포니로 시작된 지난 45년간의 현대차 디자인에 대한 존경을 담은 디자인
현대차는 아이오닉 5를 통해 전용 전기차만의 새로운 디자인과 전기차 시대에 자동차를 경험하는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제시한다.
아이오닉 5의 외부는 포니로 시작된 현대차의 디자인 유산을 재조명, 과거에서 현재와 미래로 연결되는 시간을 초월한 디자인을 구현했다.
아이오닉5의가장 핵심적인 디자인 요소는 파라메트릭 픽셀(Parametric Pixel)이다.
파라메트릭 픽셀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인 픽셀을 형상화한 아이오닉5의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로아날로그와디지털을 융합해 세대를 관통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특히 대형차 수준의 3,000mm에 이르는 축간거리는 고객에게 디자인적인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것은 물론 E-GMP기반 설계와 함께 혁신적인 실내 경험을 제공하는 중요한 토대이다.
후면은 좌우로 길게 이어진 얇은 후미등을 적용해 전면과 통일성을 강조했으며 미래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아이오닉5의 실내는E-GMP 적용을 통한 최적화된 설계에 편안한 거주 공간(Living Space)이라는 테마를 반영해 생활과 이동의 경계를 허무는 혁신적인 공간으로 거듭났다.
또한 미래 모빌리티가 보여줄 실내 공간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고외부와 내부가 끊김없이 이어지는 심리스(Seemless)한공간의 창조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최대 140mm 후방 이동이 가능해 1열 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목적에 따라 활용이 가능하다.
아울러내연기관차의 엔진룸 자리에 마련한앞쪽 트렁크(Front Trunk)와 2열 전동 시트의 이동을 이용해 공간을 극대화할 수 있는 트렁크 등을 통해 실용적인 적재 공간을 갖췄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브랜드의 비전인 지속가능성이 반영된 환경 친화적인 소재와 컬러를 아이오닉5에 적용해 차별화된 감성을 전달한다.
또 재활용 투명 페트병을 가공해만든 원사로 제작한 직물이시트와 도어암레스트(팔걸이)에 적용됐고,종이의 가벼움과 자연 소재외관을 가진 페이퍼렛소재가 도어가니시에 사용됐다.
뿐만 아니라 시트 제작을 위한 가죽 염색 공정까지 식물성 오일을 사용하는 등 친환경 공정을 활용해 보다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가능한 방식이 적용될 수 있게 했다.
■ 전용 전기차만의 역동적이고 효율적인 주행성능과 강화된 충돌 안전성
현대차는 아이오닉 5를 72.6kWh 배터리가 장착된 롱레인지와 58.0kWh 배터리가 탑재된 스탠다드 두 가지 모델로 운영한다.
롱레인지 사륜 구동 모델의 경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 걸리는 시간이 5.2초로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체험할 수 있다. (당사 연구소 측정 결과)
또한 현대차는 차량 전방부에 충돌 하중 분산구조를 적용해 승객실 변형을 최소화함으로써 탑승자 보호를 위한 충돌 안전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아이오닉 5에는 다양한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400V/800V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이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이 멀티 급속 충전시스템은차량의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를 활용해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최적화된 800V로 승압해 안정적인 충전을 가능하게해준다.
V2L 기능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3.6kW의소비전력을 제공해 야외활동이나 캠핑 장소 등 다양한 외부환경에서도 가전제품,전자기기 등을 제약없이 사용할수 있게 해준다.
■ 다양한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으로 한 차원 높은 주행 안전 및 편의 확보
■최적의 사용환경 제공하는편의 및 공조 기술과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현대차는 아이오닉5에 다채로운 편의 및 공조 기술과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해 최적의 사용환경을 확보했다.
어드밴스드후석승객알림은 차량 뒷좌석에 승객이 탑승한 경우 실내에 장착된 레이더 센서로 이를 감지한 뒤 운전자에게 클러스터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알림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최상의 실내 환경을 위한 공조 시스템은 쾌적한 공간을 만들어준다.
전기차에 어울리는 감성적인 클러스터 그래픽 테마와 편리한 전기차 생활을 돕는 사양들도 아이오닉5에 적용됐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의 국내 사전 계약을 25일(목)부터 시작한다.
사전 계약을 한 고객들에게는추첨을 통해 500명에게 커스터마이징 품목인 실내 V2L을 무료로 장착해주는 혜택을 제공한다.
안전 하차 보조(SEA) : 정차 후 탑승자가 차에서 내리려고 도어를 열 때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이 감지되면 경고를 해주고, 전자식 차일드락이 작동해 문이 열리지 않도록 도와줌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 전방 카메라 또는 내비게이션의 제한속도 정보를 초과해 주행하면 경고를 해주고, 주행속도를조절해줌
운전자 주의 경고(DAW) : 주행 중 운전자의 주의 운전 상태를 표시해주며, 운전자 주의 수준이 ‘나쁨’으로 표시되면 경고를 함
하이빔 보조(HBA) : 맞은편 차량 또는 앞차의 램프 등 주변 광원 및 조도를 인식해 자동으로 하이빔을 On/Off함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 후진 중 좌/우측에서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를 해주고,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줌
차로 유지 보조(LFA) :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도와주고, 차로를 인식하지 못할 때 전방 차량을 인식해 일정시간 동안 조향을 도와줌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 차량 외부에서 원격으로 주차 및 출차를 할 수 있게 도와줌
음성인식 복합 제어 기능 : 하나의 명령어로 공조 온도 설정 및 열선/통풍 시트, 스티어링 휠 열선 등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기능
차량 내 간편 결제 : 제휴된 충전소나 주차장에서 비용을 지불할 때 별도 카드없이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화면을 통해 손쉽게 결제를 가능하게 해줌
카투홈: 차량에서 집 안의 조명, 에어컨 등 홈 IoT 기기의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는 기능
캘린더 연동 : 스마트폰에서 목적지 설정을 해 놓으면 교통상황 등을 고려해 출발시간을 미리 알려줌
발레모드:대리주차시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차량의 이동 시간과 현재 위치까지 파악이 가능함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OTA, Over-the-Air)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무선으로 다운로드해 설치 가능함
클램쉘후드:조개껍질과 같이 접었다 펼 수 있는 디자인이 반영된후드로,후드와 펜더 부분을 일체화시켜하나의 패널로 구성
지능형 공기유동제어기 차량 전면범퍼 하단의 에어플랩(공기 덮개)을 통해 공기 흐름을 제어하고 차량 내부 부품을 효율적으로 냉각시키는장치로 연비 향상에 도움을 줌
위와 같이 테슬라처럼 '포니'를 닮은 첫 전기차 전용 플랫폼 차량을 출시 한것입니다.
현대차의 첫 전기차 전용 플랫폼 적용차량, 아이오닉5는 직사각형인 헤드 램프와 리어 램프, 해치백을 연상시키는 옆모습 등 겉은 현대 자동차의 역사의 시작인 포니가 연상되며,현대도 "포니를 염두에 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동안 만든 전기차는 내연기관의 플랫폼을 활용해 제작됐으나 아이오닉5는 처음으로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즉 전용 뼈대로 만든 본격적인 전기차 첫 모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테슬라 이전에도 전기차는 있었으나,테슬라는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용으로나 쓰던 리튬이온 배터리를 여럿 연결해서 자동차용 배터리로 활용했습니다. 배터리는 테슬라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속에 담겼고, 테슬라는 하나의 플랫폼을 조금씩 변형해 여러 종의 차를 단기간에 출시했습니다.
그 결과 엔진과 변속기를 사용하는 기존 차량의 플랫폼과는 전혀 다른 뼈대는 테슬라의 강점으로 더 넓은 공간과 기존의 차와는 다른 실내공간을 만들었습니다.
테슬라는 여기에 더해 무선으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해주는 기술 즉, Over The Air (OTA)라는 기술이 적용돼 첨단 가전제품처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안전성 논란은 있지만, 다른 시판 차량보다 강화된 반자율주행 기능도 테슬라의 강점입니다.
기존 플랫폼을 활용하던 자동차 업체들이 최근들어 속속 전용플랫폼을 도입하고 있는데,폭스바겐이 시작했고 GM과 벤츠도 올해부터 전용 플랫폼 도입 차량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런 가운데 현대차가 전용플랫폼 차량 출시 대열에 합류한 것입니다.
아이오닉5를 통해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나아가 앞으로 출시될 전기차에 대한 평판이 결정될 것입니다.
당분간 출시할 전기차는 상당수가 아이오닉5 플랫폼을 재활용할것이며,이번 아이오닉5에 현대 전기차의 명운, 나아가 현대차의 명운이 걸렸다는 얘기가 나오기도 합니다.
앞바퀴 축과 뒷바퀴 축 사이의 거리인 축간거리는 3미터로 대형 SUV인 펠리세이드보다도 10센티미터 길어진 아이오닉5은 경쟁 모델에 비해서 장점은 넓어진 실내 공간입니다.
옆 차가 바짝 붙여 주차하면 운전석 문을 열기가 곤란해 조수석 쪽으로 힘겹게 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오닉5는 팔을 지지하는 용도로 쓰던 센터콘솔을 앞뒤로 이동할 수 있게 만들었기 때문에 이런 경우 운전석에서 쉽게 조수석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테슬라를 연상시키는 숨겨진 문 손잡이도 눈에 띄는데,화재시 문을 쉽게 열 수 있느냐가 관건인데 현대의 설명으로는 전기공급이 끊겨도 수동으로 문을 열 수 있다고 합니다.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롱레인지 후륜 모델을 기준으로 410~430km 입니다.
그러나,사륜구동이 장착된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모델은 주행거리가 496킬로미터로 아이오닉5 보다 70킬로미터 가량 더 깁니다.
시속 0킬로미터에서 100킬로미터에 도달하는 시간도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는 4.4초로 아이오닉5 사륜구동 모델보다 0.8초 빠릅니다.
아이오닉5는 350kW급 초급속 충전기를 이용할 경우 18분만에 80%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모델은 5천만 원대 초반, 프레스티지는 5천만 원대 중반입니다.
보조금이 적용되면 서울 시 기준으로 익스클루시브 모델을 3천만 원대 후반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5에는 테슬라의 장점으로 꼽히는 무선 업데이트 기능은 빠져있습니다.
반자율주행 기능도 아직은 테슬라에 비해 부족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는 판매 차종 중 이 차에 처음으로 고속도로주행보조2(HDA2) 기능을 적용해, 방향지시등을 조작하면 차로 변경을 도와주긴 합니다.
이미 테슬라도 화재시 대피 문제가 논란이 됐었는데,현대차의 코나EV 도 충전 중 화재가 발생해 잇따라 논란이 되어 왔는데 관건은 안전성입니다.
조만간 발표될 국토부 합동조사 결과에서 화재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이 나올지 주목됩니다.
아이오닉5가 현대차의 첫출발 모델인 포니의 모습을 닮았으나 향후 자율기능까지 업그레이드 하여 테슬라등을 물리치고 할아버지의 정신을 계승하고 포니의 명성까지 이어가길 바랍니다.